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의 이해
- 학습내용
- 발달의 개념
발달의 원리 신체ㆍ운동발달 및 두뇌발달
- 학습목표
- 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신체ㆍ운동발달 및 두뇌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학습내용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방어기제
- 학습목표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학습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
- 학습목표
-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8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
- 학습내용
-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와 정신과 질병
- 학습목표
- 마가렛 말러의 발달단계와 그에 따른 정신과 질병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1)
- 학습내용
- 성숙과정과 촉진적 단계
인격발달 대상관계와 대상사용 충분히 좋은 어머니
- 학습목표
- 위니컷의 발달이론의 성숙 과정과 촉진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위니컷의 발달이론의 인격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아가 필요로 하는 대상관계와 대상사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충분히 좋은 어머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2) - 절대적 의존기
- 학습내용
- 공격성
절대적 의존기(1)
- 학습목표
- 유아의 공격성을 이해하고 생애적 관계와 공격적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위니컷의 발달단계 중 절대적 의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 (3) - 절대적의존기, 상대적 의존기
- 학습내용
- 절대적 의존기 (2)
상대적 의존기 (1)
- 학습목표
- 절대적 의존기에서 절대박탈, 조숙한 인식, 방어와 인격장애, 기능적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위니컷의 발달단계 중 상대적 의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4) - 상대적 의존기
- 학습내용
- 중간대상
유아의 성취과업 모성적 환경과 자아관계
- 학습목표
- 상대적 의존기의 중간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아의 성취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모성적 환경과 자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위니컷의 발달이론(5)
- 학습내용
- 상대적 의존기 장애
독립을 향해 가는 단계
- 학습목표
- 상대적 의존기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독립으로 향해 가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이론들(1)
- 학습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목표
-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전 조건화를 설명할 수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발달심리이론들 (2)
- 학습내용
- 인본주의 심리학
생태학적 이론
- 학습목표
- 인본주의 심리학을 이해하고 로저스 인간중심 접근과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태학적 이론을 이해하고 브로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정서발달
- 학습내용
- 정서발달
기질의 형성과 발달 애착의 형성과 발달 정서조절의 발달 및 심리적 부적응
- 학습목표
- 정서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기질의 형성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애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서조절의 발달과 심리적 부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감각과 지각발달
- 학습내용
- 감각과 지각
인지발달 언어와 학습
- 학습목표
- 감각과 지각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언어와 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지능과 도덕성 발달
- 학습내용
- 지능과 창의성
정서지능 자기 및 타인이해 도덕성 발달
- 학습목표
- 지능과 창의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서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자기 및 타인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도덕성 발달을 나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성 역할 발달
- 학습내용
- 성 역할 발달 및 성차
성유형화 이론들
- 학습목표
- 성 역할 발달 및 성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 유형화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태내기
- 학습내용
- 수정
임신의 유전적 기제 태내발달의 3단계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태내기 진단
- 학습목표
- 수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임신의 유전적 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태내발달의 3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태내기 진단을 활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신생아기
- 학습내용
- 분만단계와 분만방법
조산아와 저체중아 신생아의 첫 모습과 생리적 기능 신생아의 적응과 능력 신생아 검진과 사망
- 학습목표
- 분만단계를 이해하고 분만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조산아와 저체중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생아의 첫 모습과 신생아의 생리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신생아의 적응과 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신생아 검진과 사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영아기의 신체발달
- 학습내용
- 신체와 근육 및 치아 발달
뇌와 신경계와 지각발달
- 학습목표
- 영아기의 신체, 골격, 근육, 치아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영아기의 뇌와 신경계, 지각, 감각 간 지각, 감각운동기, 대상영속성 획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영아기 정서발달
- 학습내용
- 정서의 이해
기질 애착
- 학습목표
- 정서의 개념, 정서의 구분, 정서발달 및 정서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기질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기질과 양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애착의 중요성을 알고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애착의 유형과 형성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유아기
- 학습내용
- 유아기의 신체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유아기의 기억·언어발달 유아기의 정서·사회성발달
- 학습목표
- 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 건강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의 기억 · 언어발달,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아기의 정서 · 도덕성, 성역할,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아동기
- 학습내용
-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인지·언어발달 아동기의 정서·도덕성발달
- 학습목표
- 아동기의 신체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아동기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아동기의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기
- 학습내용
- 청소년기의 의미와 발달과업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청소년기의 신체·인지발달 청소년기의 문제
- 학습목표
- 청소년기의 의미와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사고특성과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성인전기
- 학습내용
- 성인전기 신체변화
성인기 사고 직업선택 단계 성인기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성인기 도덕성·사회성발달
- 학습목표
- 성인전기의 신체발달과 건강 및 질병을 설명할 수 있다.
성인기의 사고 및 직업선택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성인기의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성인기의 도덕성발달과 사회성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성인중기
- 학습내용
- 성인중기의 신체변화
성인중기의 위기 성인중기의 과제
- 학습목표
- 성인중기의 신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성인중기의 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성인중기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노년기
- 학습내용
- 노인과 노화의 개념
노년기 신체변화 노년기의 성격발달 성공적 노화와 은퇴 후의 삶
- 학습목표
- 노인과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노년기의 신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노년기의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성공적 노화와 은퇴 후의 삶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죽음
- 학습내용
- 죽음의 정의
죽음 불안과 죽음과정 이론 유족의 슬픔
- 학습목표
- 죽음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죽음 불안과 죽음과정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유족의 슬픔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