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의 필요성과 상담의 이해
- 학습내용
- 상담의 정의와 역사
상담심리학의 역사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학습목표
- 상담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상담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알 수 있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내담자 체계 및 상담과정
- 학습내용
- 내담자의 체계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 상담과정 모델 상담 과정
- 학습목표
- 내담자의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알 수 있다.
전문적 상담과 일반 상담과 구분하고 알 수 있다. 상담 과정 모델을 숙지하고 각 모델의 차이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 학습내용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상담자의 반응 기술 (1)
- 학습목표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와 사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질문하기, 반영, 재진술, 직면,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상담 과정 1
- 학습내용
- 상담자의 반응 기술 (2)
상담과정 (1)
- 학습목표
-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자기개방, 즉시성, 정보제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의 초기, 중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 과정2, 상담자 윤리
- 학습내용
- 상담과정 (2)
슈퍼비전 상담자 윤리
- 학습목표
- 상담의 후기, 종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슈퍼비전의 개념과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슈퍼비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상담자 윤리요강 제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학습내용
-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인간관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성격의 구조 정신분석 상담 이론 : 불안과 자기방어기제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 학습목표
- 정신역동의 의미를 알고 정신분석의 상담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인간관, 성격의 구조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불안과 자기방어기제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 학습내용
-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과정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기법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학습목표
-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상담의 목표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방법 1
- 학습내용
- 아들러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개요
개인심리학 상담의 과정
- 학습목표
- 개인심리학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개인심리학 이론의 생활양식(성격)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을 이해하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 형성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심리학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 방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1
- 학습내용
- 개인심리학 상담기법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분석심리학 이론의 인간관, 주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심리학 이론의 성격발달 과정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2,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 1
- 학습내용
- 분석심리학 상담기법
분석심리학적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분석심리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분석심리학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심리극을 통한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2
- 학습내용
-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
심리극 기법의 종류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 심리극의 치료 효과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
- 학습목표
-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심리극이 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 이론
- 학습내용
- 행동주의적 상담의 역사적 배경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 학습목표
- 행동주의적 관점의 배경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 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행동주의적 상담
- 학습내용
-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2)
행동주의 상담 과정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평가
- 학습목표
-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의 대표적 학자들과 각 영역 내용의 차이점을 알고 비교할 수 있다.
행동주의 상담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게스탈트 상담 이론
- 학습내용
- 게스탈트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게스탈트 상담 원리 게스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 게스탈트 이론의 평가
- 학습목표
-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게스탈트 상담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인간중심 상담 이론 : 내담자 중심 상담 인간중심 상담 이론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 학습목표
-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배경지식과 인간관에 대해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긍정적 존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 인간중심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기반한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인간관, 현실치료 발전의 5단계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주요개념 현실치료 상담 이론 : 특성
- 학습목표
-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발전의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목표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 및 절차 현실치료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현실치료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과 치료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교류분석 상담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교류분석 상담이론 : 특성, 인생태도
- 학습목표
-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교류분석 상담이론의 특성과 인생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목표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교류분석 이론의 평가
- 학습목표
- 교류분석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에 대해 알고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교류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1
- 학습내용
-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
인지행동상담이론 : 인간관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학습목표
-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2
- 학습내용
- Beck의 인지행동치료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 인지행동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Beck의 인지행동치료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인지행동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집단상담
- 학습내용
-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
집단상담의 형태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학습목표
-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집단상담의 형태를 구분하고 각 형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접근실제
- 학습내용
-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 집단상담의 계획
- 학습목표
-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단기상담
- 학습내용
-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 단기상담의 유형 및 과정
- 학습목표
-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과 단기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단기상담의 유형을 알고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가족상담
- 학습내용
- 가족상담의 필요성 및 기본개념
가족상담의 이론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가족상담자의 역할
- 학습목표
-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가족상담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가족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