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고객센터

수강신청 / 학습상담

1644-3434

수업장애 / 행정문의

1577-4814
카카오톡 채널

개설강좌

소비자심리학

강의샘플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노진경
    수강료
    150,000원60,000원 (60%↓)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12.16 ~ 2025.04.30
    학습기간
    2025.05.01 ~ 2025.08.13
    관련전공
    (전공필수) / 심리학,경영학(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수명 노진경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5년 1-6차
학습기간 2025년 05월 01일 ~ 2025년 08월 13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5년 6월 20일~2025년 6월 24일
기말고사 2025년 8월 8일~2025년 8월 12일
과제 2025년 6월 26일~2025년 7월 23일
토론 2025년 5월 15일~2025년 5월 28일
쪽지(OX퀴즈) 2025년 6월 5일~2025년 6월 11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6월 28일~2025년 6월 30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최종 성적공개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기타
25% 25% 15% 10% 5% 15% 5% 100%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교재

  • 교재없음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상담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 시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을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