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의 정의와 특성
- 학습내용
- 최근 언어 교육의 방향
듣기의 중요성 듣기의 정의 듣기의 특성 듣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
- 학습목표
- 최근 언어 교육의 방향을 이해하고 듣기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을 이해하여 듣기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학습내용
- 듣기 교수·학습의 단계별 목표
재구성한 담화 활용 듣기 교육 목표 학습 동기와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 목표 일반, 학문, 직업 목적의 듣기 교육 내용
- 학습목표
- 숙달도에 따른 듣기 교수·학습의 단계별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실제 담화 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재구성한 듣기 교육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동기나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일반 목적, 학문 목적, 직업 목적의 듣기 교육의 내용을 알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Ⅰ
- 학습내용
- 언어교수이론에 따른 듣기 교육 연구
듣기 교육에서의 교수 전반에 대한 연구 듣기 교육에서의 교수 자료에 대한 연구 듣기 교육에서의 담화에 대한 연구
- 학습목표
- 선행연구를 통해 언어교수이론에 따른 듣기 교육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교수 전반의 연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듣기 교수 자료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담화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Ⅱ
- 학습내용
- 듣기 교육에서의 전략에 대한 연구
듣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 연구 듣기 교수 방법론 연구 듣기 이해와 속도와의 상관성 연구 듣기 평가에 대한 연구
- 학습목표
- 선행연구를 통해 듣기 전략의 연구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듣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교수 방법론의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이해와 속도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평가의 연구 경향을 탐구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지도와 활동 원리
- 학습내용
- 듣기 지도의 개념
듣기 지도의 변화 듣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 듣기 활동의 원리 듣기 이해의 처리 과정 듣기 교육에서의 스키마 활용
- 학습목표
-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지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지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지도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듣기 활동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이해의 처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교육에서의 스키마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자료와 듣기 내용의 구성 원리
- 학습내용
-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 듣기 내용 구성의 세 가지 관점 듣기 내용 구성의 원리
- 학습목표
-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지도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내용 구성의 세 가지 관점을 통해 듣기 내용 구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전략의 개념과 분류
- 학습내용
- 듣기 전략의 개념
듣기 전략의 선택 듣기 전략의 분류 듣기 수업의 단계별 전략 듣기의 세부 전략
- 학습목표
- 듣기 전략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목적에 따른 듣기 전략 선택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전략을 유형화하여 분류할 수 있다.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전략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듣기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세부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목적에 따른 전략의 유형
- 학습내용
- 음성 특화 전략
소통 이해 전략 맥락 파악 전략 듣기 수업 단계별 전략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 듣기 전략의 효과
- 학습목표
- 듣기 수업의 목적에 따른 음성 특화 전략, 소통 이해 전략, 맥락 파악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수업에서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사전 지도, 스키마 활성, 시각 자료 활용, 상향 기술 지도, 상위 인지 작용 등을 통해 듣기 전략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활동의 구성
- 학습내용
- 듣기 활동의 구성방법
듣기 활동의 일반적 유형 듣기 활동의 실제적 구성
- 학습목표
- 듣기 활동의 전반에 대한 구성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활동의 일반적인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활동의 실제적인 구성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활동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Ⅰ
- 학습내용
- 듣기 활동의 의미와 단계
‘듣기 전 활동’의 목표와 역할 ‘듣기 전 활동’의 유형 ‘듣기 전 활동’의 실제
- 학습목표
- 듣기 활동의 의미와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듣기 전 활동’의 목표와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듣기 전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Ⅱ
- 학습내용
- ‘듣기 활동’의 의미와 목표
‘듣기 활동’의 고려사항 ‘듣기 활동’의 유형 ‘듣기 활동’의 실제
- 학습목표
- ‘듣기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활동’의 고려사항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듣기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수업의 구성 Ⅲ
- 학습내용
- ‘듣기 후 활동’의 의미와 목표
‘듣기 후 활동’의 고려사항 ‘듣기 후 활동’의 유형 ‘듣기 후 활동’의 실제
- 학습목표
- ‘듣기 후 활동’의 의미와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후 활동’의 고려사항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듣기 후 활동’의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평가의 목표와 평가 기준
- 학습내용
- 듣기 평가의 목표와 기능
듣기 평가의 범주 듣기 평가의 내용 듣기 평가의 기준
- 학습목표
- 평가 목표, 방향,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Hymes(1972)의 의사소통 능력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듣기 평가의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 듣기 평가의 내용을 통해 실제적인 듣기 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영역에 대한 단계별 평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듣기 평가의 유형 분석
- 학습내용
- 듣기 평가 자료
듣기 평가 유형 한국어능력시험 Ⅰ 유형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Ⅱ 유형 분석
- 학습목표
- 듣기 평가의 자료와 듣기 평가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Ⅰ 듣기 영역의 유형 분석을 통해 세부 문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Ⅱ 듣기 영역의 유형 분석을 통해 세부 문항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의 정의와 특성
- 학습내용
- 언어의 분류
읽기에 대한 관점 읽기의 정의 읽기의 특성 읽기의 특성을 고려한 관점 읽기 교육의 변천 과정
- 학습목표
- 언어를 분류하고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읽기에 대한 관점과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의 특성을 통해 읽기 교육의 관점과 변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학습내용
- 읽기 교육의 목표
읽기 교육의 목표 관련 선행연구 읽기 발달 과정의 단계별 교육 목표 읽기 교육 자료의 선정 기준 읽기 교육 자료의 유형 읽기 교육의 주요 내용
- 학습목표
- 읽기 교육의 목표를 확인하고 읽기 교육의 목표 관련 선행연구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발달 과정의 단계별 교육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읽기 교육 자료의 선정 기준과 유형을 이해하고 읽기 교육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Ⅰ
- 학습내용
- 언어 교육 이론과 읽기 교육
읽기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읽기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 학습목표
- 언어 교수이론을 통해 읽기 교육 분야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읽기 교육의 전반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읽기 방안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교육의 선행연구 경향 Ⅱ
- 학습내용
-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읽기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
- 학습목표
- 선행연구를 통해 읽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읽기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 경향을 파악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주제별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과제와 자료
- 학습내용
-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
읽기 과제의 종류와 유형 읽기 자료의 종류와 과제 읽기 자료의 구성과 확인
- 학습목표
- 읽기 이해의 영향 요인을 통해 읽기 과제의 의미와 종류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읽기 자료의 종류를 파악하고, 읽기 자료와 과제를 이해할 수 있다. 읽기 자료의 구성과 활용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과정과 텍스트 특성 활용 읽기 교육
- 학습내용
- 읽기 과정과 읽기 모형
스키마와 제2언어 읽기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
- 학습목표
- 읽기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읽기 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스키마의 개념을 이해하고 제2언어 읽기에서 스키마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을 이해하고 텍스트 유형, 구조, 응집성, 담화 표지어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
- 학습내용
- 읽기 전략 연구의 중요성
학습 전략의 개념 읽기 전략의 개념 읽기 전략의 유형 단계별 읽기와 전략 한국어 교육의 읽기 전략
- 학습목표
- 읽기 전략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 전략 및 읽기 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읽기 전략의 유형을 이해하고 단계별 읽기에 따른 읽기 전략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Ⅰ
- 학습내용
- 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
읽기 활동의 개념과 유형 '읽기 전 단계'의 원리 '읽기 전 활동'의 유형
- 학습목표
- 과정 중심의 읽기 수업을 이해하고 읽기 활동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읽기 전 단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읽기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읽기 전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읽기 활동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Ⅱ
- 학습내용
- '읽기 단계'의 원리
'읽기 활동'의 유형
- 학습목표
- '읽기 단계'의 원리를 파악하고, 유용한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읽기 활동'의 유형을 이해하고, 적절한 활동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원리와 활동 Ⅲ
- 학습내용
- '읽기 후 단계'의 원리
'읽기 후 활동'의 유형
- 학습목표
- ‘읽기 후 단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용한 활동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읽기 후 단계’의 유형을 파악하고, 적절한 활동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수업의 실제
- 학습내용
- 읽기 수업의 구성 원리
읽기 단계별 수업의 실제
- 학습목표
- 읽기 수업의 7가지 구성 원리를 읽기 수업을 지도할 수 있다.
단계별 읽기 수업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 적용 가능한 읽기 과제와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읽기 평가의 기준 및 유형 분석
- 학습내용
- 읽기 평가의 개요
한국어능력시험의 읽기 평가 기준 한국어능력시험 Ⅰ 읽기 유형 분석 한국어능력시험 Ⅱ 읽기 유형 분석
- 학습목표
-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에 대한 단계별 평가 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유형을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