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고객센터

수강신청 / 학습상담

1644-3434

수업장애 / 행정문의

1577-4814
카카오톡 채널

개설강좌

마케팅관리론

강의샘플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한규철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12.16 ~ 2025.04.30
    학습기간
    2025.05.01 ~ 2025.08.13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교수명 한규철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5년 1-6차
학습기간 2025년 05월 01일 ~ 2025년 08월 13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 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5년 6월 20일~2025년 6월 24일
기말고사 2025년 8월 8일~2025년 8월 12일
과제 2025년 6월 26일~2025년 7월 23일
토론 2025년 5월 15일~2025년 5월 28일
쪽지(OX퀴즈) 2025년 6월 5일~2025년 6월 11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6월 28일~2025년 6월 30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최종 성적공개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기타
25% 25% 15% 10% 5% 15% 5% 100%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교재

  • 교재없음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상담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 시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을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