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 고객센터

수강신청 / 학습상담

1644-3434

수업장애 / 행정문의

1577-4814
카카오톡 채널

개설강좌

마케팅원론

강의샘플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김상기
    수강료
    150,000원60,000원 (60%↓)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12.16 ~ 2025.04.30
    학습기간
    2025.05.01 ~ 2025.08.13
    관련전공
    경영학(전공필수)

강좌소개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수명 김상기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5년 1-6차
학습기간 2025년 05월 01일 ~ 2025년 08월 13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이 생존하고 지속가능 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하고, 마케팅개념에 바탕을 둔 사고와 행동을 숙지하게 함으로써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식견을 배양하고자 한다.마케팅은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 중요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마케팅 개념과 정의, 기본 개념, 마케팅관리 철학, 마케팅 프로세스).
2.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3. 기업성과 향상에 중요한 고객관계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시장상황분석과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전략적 마케팅 계획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6. 기업의 마케팅 환경 분석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소비자행동 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STP전략(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결정, 가치제안과 제품 포지셔닝)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 마케팅믹스관리(제품관리, 가격관리, 촉진관리, 유통관리, 신제품 개발 및 관리, 서비스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1. 제품관리(제품의 개념, 브랜드 전략,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10-2. 신제품 개발 및 제품수명주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3. 가격관리의 의의, 가격결정절차, 가격 결정방법, 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10-4. 마케팅 촉진의 의의와 촉진전략, 촉진 수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10-5. 유통의 의의와 기능, 유통경로의 유형과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5년 6월 20일~2025년 6월 24일
기말고사 2025년 8월 8일~2025년 8월 12일
과제 2025년 6월 26일~2025년 7월 23일
토론 2025년 5월 15일~2025년 5월 28일
쪽지(OX퀴즈) 2025년 6월 5일~2025년 6월 11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6월 28일~2025년 6월 30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최종 성적공개 2025년 8월 23일~2025년 8월 25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기타
25% 25% 15% 10% 5% 15% 5% 100%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교재

  • 교재없음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상담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 시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을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아이비원격평생교육원은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문의과정: 신규입학상담 및 학습설계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