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실기교육과 산업교원
- 학습내용
- 실기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
실기교육방법론의 구성 산업교원의 역할과 자질
- 학습목표
- 실기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실기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실기교육방법론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산업교원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자의 조건, 학생개별화 수업
- 학습내용
- 학습자의 조건
학생개별화 수업
- 학습목표
- 학습에 있어서 준비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동기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의 기대수준과 학습효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생개별화 수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내용
-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인지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정보처리이론
- 학습목표
- 학습이론의 주요 유형을 구분하고 대표적인 이론을 예시할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요지와 그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인지주의 학습의 이론의 요지와 그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정보처리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본주의 학습이론
- 학습내용
- 인본주의 학습이론 및 학습원리
Maslow의 욕구단계설 Rogers의 유의미학습과 메타인지
- 학습목표
- 인본주의 학습의 이론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인본주의 학습의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Maslow의 욕구단계설을 설명할 수 있다. Rogers의 유의미학습을 설명할 수 있다. 능동적 수업과 메타인지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능습득 체계와 운동기능, 기능의 학습
- 학습내용
- 기능습득 체계 및 운동 기능
기능습득의 단계 학습곡선과 피로곡선
- 학습목표
- 기능습득 체계의 구성과 운동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손 운동과 숙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능습득의 3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학습곡선과 피로곡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기능의 교수원리
- 학습내용
- 의미와 몰입, 연습
경쟁과 가이드, 피드백, 적용과 지속 미용분야의 교수원리 및 지도방법
- 학습목표
-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의미와 몰입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연습의 중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경쟁에서 가이드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기능학습에 있어서의 적용과 지속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미용분야의 교수원리 및 지도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과 수업, 일반수업과정 모형
- 학습내용
- 학습과 수업
일반수업과정 모형
- 학습목표
- 학습과 수업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업과정 모형의 단계별 활동을 예시할 수 있다. 수업지도 단계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임무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4단계 실기지도 모형, 실기수업모형의 실례
- 학습내용
- 4단계 실기지도 모형
실기수업모형의 실례
- 학습목표
- 4단계 실기지도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기능습득의 단계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어진 특정 단원에 대한 수업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수업계획의 의의, 교육목표의 분류
- 학습내용
- 수업계획의 의의
교육목표의 분류
- 학습목표
- 수업계획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계획 시 고려해야 할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업목표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블룸의 교육목표를 영역별로 구분할 수 있다. 메이거의 교육목표를 항목별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수업목표의 진술
- 학습내용
- 수업목표의 진술
타일러와 그론런드의 수업목표 진술 가네와 메이거의 수업목표 진술
- 학습목표
- 수업목표를 작성할 수 있다.
타일러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그론런드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가네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메이거의 수업목표 진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직무분석, 교육·훈련 방법과 실습과제 선정
- 학습내용
- 직무분석
교육·훈련 방법과 실습과제 선정
- 학습목표
- 실습과제 선정을 위한 직무분석을 실행할 수 있다.
교육·훈련 방법에 따른 실습과제를 선정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실습과제의 조직, 실기지도를 위한 학습지도안
- 학습내용
- 실습과제의 조직
실기지도를 위한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작성예시
- 학습목표
- 실습과제의 단원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학습지도안의 필요성과 구비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지도안 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미용교과의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실습장의 조직, 실습장 운영과 관리
- 학습내용
- 실습장의 조직
실습장 운영과 관리
- 학습목표
- 실습장의 유형을 열거하고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실습장의 환경을 계획할 수 있다. 실습기자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실기 실습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안전교육
- 학습내용
- 안전교육의 중요성 및 안전수칙
안전과 교사의 책임 미용 분야 안전 사례
- 학습목표
-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안전수칙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안전지도와 관련한 교사의 임무와 책임을 설명할 수 있다. 안전과 재난 관련 하인리히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미용 분야의 안전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강의·토론 중심의 수업, 활동중심의 수업
- 학습내용
-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
강의·토의 중심의 수업 활동중심의 수업
- 학습목표
-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토의 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활동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탐구중심의 수업, 모듈중심의 수업
- 학습내용
- 탐구중심 수업
모듈중심의 수업
- 학습목표
- 탐구중심의 각 교수법이 지니는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모듈식 수업의 개념과 모듈의 개발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수업매체의 선정, 비투사형 매체
- 학습내용
- 수업매체의 선정
비투사형 매체
- 학습목표
- 수업매체 선정의 기초가 되는 관련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비투사형 매체에 속하는 각 매체의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투사형 매체, 시청각 매체, 상호작용 매체
- 학습내용
- 투사형 매체
시청각 매체 상호작용 매체
- 학습목표
- 투사형 매체에 속하는 각 매체의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청각 매체의 유형별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상호작용 매체의 유형별 특징과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실험·실습지도의 정의 및 방법
- 학습내용
- 실험·실습 지도의 정의
실험·실습 지도의 방법
- 학습목표
- 실험·실습 지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실험·실습 지도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실험·실습을 위한 지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개별확인식 수업모형, 실험·실습을 통한 습관 개발
- 학습내용
- 개별확인식 수업모형
실험·실습을 통한 습관 개발
- 학습목표
- 개별확인식 수업모형에 의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이 일에 대한 건전한 습관을 함양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현장실습의 개념 및 계획과 운영
- 학습내용
- 현장실습의 개념
현장실습의 계획과 운영
- 학습목표
- 현장실습에 관한 법규를 설명할 수 있다.
현장실습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현장실습의 주요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현장실습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학교기업을 통한 현장실습, 현장실습과 직장예절
- 학습내용
- 학교기업을 통한 현장실습
현장실습과 직장예절
- 학습목표
- 학교기업 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학교기업 운영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기업 지원 사업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현장실습 시 직장생활 예절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교육평가, 실기평가의 의의 및 영역
- 학습내용
- 교육평가
실기평가의 의의 실기평가의 영역
- 학습목표
- 교육평가의 정의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교육평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실기평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실기평가의 유형을 구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실기평가의 영역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실기평가의 절차 및 학습안내서
- 학습내용
- 실기평가의 절차
학습안내서와 수행평가
- 학습목표
- 실기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실기평가를 위한 학습안내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실기평가를 위한 수행평가와 각종 도구를 개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격의 의의, 자격의 기능과 요건
- 학습내용
- 자격의 의의
자격의 기능과 요건
- 학습목표
- 자격과 그 관련 유사용어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자격의 기능과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격의 유형, 자격제도의 현황
- 학습내용
- 자격의 유형별 분류
국가기술자격제도 미용분야 자격제도
- 학습목표
- 자격을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국가기술자격제도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자격검정의 종목과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미용분야의 자격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