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에 대한 이해, 관점
- 학습내용
-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연령 구분과 특성
- 학습목표
-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연령 구분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의 발달이론과 사회환경
- 학습내용
- 청소년의 발달이론
청소년과 사회환경
- 학습목표
- 청소년의 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과 사회환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2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 1
- 학습내용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청소년복지의 개념
- 학습목표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의 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일반 청소년을 위한 권리보장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철학적 관점, 주관적 및 객관적 관점으로 본 청소년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
- 학습내용
- 청소년복지를 보는 관점과 개념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
- 학습목표
- 청소년복지를 보는 관점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3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상담 및 청소년 멘토링
- 학습내용
- 청소년 상담
청소년 멘토링
- 학습목표
-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상담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가족지원과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 및 청소년 지도자
- 학습내용
- 가족지원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 청소년 지도자
- 학습목표
- 청소년 가족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지도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4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및 발달단계
- 학습내용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
- 학습목표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정책의 목표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 관련법 및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과 전달체계
- 학습내용
- 청소년복지 관련법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
- 학습목표
- 청소년복지 관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5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권리와 복지권 및 유엔아동권리협약
- 학습내용
- 청소년권리와 복지권
유엔아동권리협약
- 학습목표
- 청소년권리의 개념과 복지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일반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자유권과 사회적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 및 참여
- 학습내용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
청소년 권리와 참여
- 학습목표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참여의 의의와 참여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참여를 위한 실천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6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활동의 정의와 청소년활동과 역량,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 학습내용
- 청소년활동의 정의
청소년활동과 역량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 학습목표
- 청소년활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과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1)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2)
- 학습목표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7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일과 직업, 아르바이트, 진로지원
- 학습내용
- 청소년의 일과 직업
청소년과 아르바이트 청소년 진로지원
- 학습목표
- 청소년의 일과 직업을 설명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지원 사업 활성화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근로청소년의 보호와 자립지원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근로청소년의 보호와 자립지원
청소년 진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근로청소년의 법적 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근로보호 관련 상담 신고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자립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진로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8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2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 9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빈곤과 복지 및 빈곤가정과 청소년
- 학습내용
- 빈곤과 복지
빈곤가정과 청소년
- 학습목표
- 빈곤의 정의와 사회적 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빈곤 영향의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빈곤청소년이 많이 존재하는 가족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빈곤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
- 학습내용
- 청소년 빈곤정책
청소년 빈곤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청소년 빈곤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빈곤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0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 및 유형
- 학습내용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문제 청소년의 성문제 유형
- 학습목표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성문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성문제 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청소년 성문제 정책
청소년 성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청소년 성문제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성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1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스트레스와 우울 및 청소년 자살행동
- 학습내용
- 스트레스와 우울
청소년 자살행동
- 학습목표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특성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중독문제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청소년 중독문제
청소년 중독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청소년 중독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중독문제의 특성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중독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2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학교중단
- 학습내용
- 학교중단의 정의와 유형, 원인
학교중단의 현황과 대응책
- 학습목표
- 학교중단의 정의, 유형,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학교중단의 현황과 대응책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교폭력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응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응책을 파악할 수 있다.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학교안전통합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3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비행과 유형 및 원인과 문제
- 학습내용
- 청소년 비행과 유형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
- 학습목표
- 청소년 비행과 청소년 비행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비행 원인과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비행 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내용
- 청소년 비행 정책
청소년 비행 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청소년 비행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비행 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4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와 청소년 권리 향상
- 학습내용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
청소년 권리 향상
- 학습목표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를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 권리 향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예산 확보와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
- 학습내용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청소년정책 예산의 확보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
- 학습목표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예산 확보를 설명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 오리엔테이션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5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2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